본문 바로가기
웰빙라이프

여름철 과일보양식 복숭아 효능 보관법

by 날개달린발 2021. 5. 28.

여름철 과일보양식 복숭아 효능 보관법

 

여름이 제철인 과일이 많이 있지만 그 중 복숭아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복숭아는 6-8월이 제철인 과일로 맛은 달고 시며 따뜻한 성질을 가진 과일입니다.

 

다가오는 여름! 제철과일 복숭아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효능

 

1. 장 건강, 변비 예방

복숭아는 바나나보다 식이섬유의 함량이 약2배 정도 높습니다. 또한 펙틴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이 성분이 장내의 독소를 흡착해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주어 장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또한 복숭아의 풍부한 섬유질이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변비를 예방하고 숙변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2.심혈관질환 예방

복숭아는 풍부한 비타민과 유기산이 함유되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질환, 성인병 등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복숭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성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면역기능을 높여줍니다, 복숭아는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면역력을 높이고 식욕을 돋구도록 도와줍니다.

 

 

3. 피부미용, 노화방지

복숭아는 수분함량이 많은 과일이며 비타민C, 베타카로틴, 펙틴질 또한 풍부해 피부가 손상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복숭아는 멜라닌 색소의 형성을 막아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하는 미백효과가 있으며 피부의 면역기능 또한 강화시켜 줍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며 특히 복숭아 껍질에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 노화방지를 도와줍니다.

 

4.피로해소

풍부한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 혈액순환을 도와 피로회복을 돕고 활력을 불어 넣어줍니다.

특히 아스파르트산이라는 성분이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고, 젖산의 분해 등 여름철 기력이 떨어졌을 때 기운을 끌어올리도록 큰 도움을 줍니다.

 

복숭아는 흡수가 빠른 당, 수분,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여름철에 땀 배출로 인해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더위로 지쳐있는 우리 몸에 활력을 주는 여름철 제철과일입니다.

 

 

5. 기관지염예방

복숭아의 ‘아미그달린’성분이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 등 기관지염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흡연욕구를 줄여주며 몸속의 니코틴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폐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발암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해주는 성분이 있어 흡연가들에게 필요한 과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6. 신경안정

복숭아는 신경안정을 도와주어 불면증해소, 부담감을 감소시켜 줍니다. 복숭아의 마그네슘 성분이 불안감을 해소해주며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흥분상태이거나 신경안정이 필요할 때 복숭아의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좋은 복숭아 고르는 법

잘 익고 향이 좋은 것이 좋고, 껍질이 얇고 색이 선명하며, 껍질에 반점이나 멍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숭아의 대부분의 비타민은 껍질에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생과일로 먹을 때에는 물에 여러 번 잘 씻어 털을 깨끗이 제거 한 후 껍질 채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보관 : 냉장보관 (복숭아를 냉동실에 넣을 경우 단맛이 약해 질 수 있습니다.)

보관일 : 3~4일

 

궁합음식정보 : 장어, 자라

장어를 먹고 복숭아를 먹으면 설사를 하고, 자라와 먹으면 가슴통증을 일으키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의

당뇨병 환자는 섭취를 주의하여야 합니다.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과일이기 때문에 당이 급히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