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라이프

빨간색 무? 비트의 효능, 부작용, 보관법

by 날개달린발 2021. 5. 31.

빨간색 무? 비트의 효능, 부작용, 보관법 

 

안녕하세요, 요즘 일이 바빠 일주일 정도는 포스팅이 뜸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ㅠㅠ

하지만 꾸준히 건강정보 올려 드리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은 빨간색 무 라고도 불리는 비트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저는 요즘 비트를 당근과 함께 갈아서 녹즙 주스로 종종 마시고 있는데요 

비트의 숨겨진 효능 한번 보러 가실까요?

 

효능

1. 해독작용, 암 예방

비트는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베타인 등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있고 철분과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적혈구 생성을 돕습니다. 또한 비트의 아미노산인 ‘베타인이라는 붉은 색소 성분이 항산화작용을 통해 암을 생성하는 화합물의 형성을 억제해 위암, 폐암, 폐렴 등을 예방하고 세포손상 억제 효과,, 소염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제로 염증 억제를 도와 주는데 관절염이나 기관지염, 등의 질병에 도움이 됩니다

 

2. 콜레스테롤 개선, 혈압조절

비트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트에 함유된 질산염이 우리 몸에서 산화질소로 변환하여 혈관의 이완, 확장에 도움을 주어 혈류를 개선고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비트즙을 마시면 몇 시간 내에 혈압을 낮춰 줄 수 있지만 이는 질산염의 섭취로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으로 이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섭취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혈압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혈액을 깨끗이 해주어 월경불순이나 갱년기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3. 소화작용, 장 건강 개선

비트의 풍부한 섬유질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 장내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고, 노폐물들을 배출시켜 변비를 개선을 도와주며 장 건강을 돕습니다.

 

4. 체력증진, 운동능력 개선

칼륨이 풍부해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혈당을 조절하며, 비트의 망간성분은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비트의 질산염은 산화질소로 변환되어 고강도 운동에 대한 내성을 높이고, 저강도 운동의 산소비용을 줄이는 등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해 운동능력을 높이고 활력을 불어넣어 피로 해소를 돕습니다.

 

5. 두뇌건강

비트를 섭취하면 두뇌로 전달되는 혈액의 공급을 늘려 두뇌의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고 알츠하이머, 치매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피부 건강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노화로 인한 세포의 손상을 막고, 항염작용이 각종 피부 질환을 막아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또한 질산염이 혈관의 이완, 확장, 혈류 개선을 통해 혈액 공급을 원활히 해 피부 건강을 도와줍니다.

 

7.체중 감량

비트의 섬유질 성분이 포만감을 주고, 비트는 수분함량이 많고 저칼로리, 섬유질뿐만 아니라 단백질도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비트 잎의 효능

비트의 윗부분 줄기와 잎 부분은 비트에서 가장 영양소 덩어리입니다.

비트의 잎에 비타민A,C,B6, 섬유질, 단백질, 마그네슘, 칼륨, 칼슘, 철분, , 아연, 망간 등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해 전반적인 영양소가 비트 자체보다 더 높습니다.

연구결과 뼈를 강화하여 골다공증 예방, 알츠하이머 예방, 면역체계강화, 암 예방 등 효능이 많다고 합니다.

 

비트 잎은 시금치처럼 데쳐서 드시거나 생으로 녹즙을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고르는 법

표면이 매끄럽고 둥글한 것, 껍질이 단단하며 잘랐을 때 붉은색이 선명한 빛깔이 나면 좋은 비트입니다. 크기는 중간 크기가 가장 맛있다고 합니다.

 

보관법

세척하지 않은 채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감싼 후 공기를 빼고 비닐팩에 밀봉해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비트 줄기와 잎도 똑같은 방법으로 보관하시면 됩니다.)

보통 비트는 22주 정도 냉장 보관하시면 되지만 잎은 3-5일 정도 가능하지만 그 안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줄기와 비트를 떼어내실 때 줄기 부분을 5cm 정도 남기고 자르는 것이 좋은데, 줄기가 어느 정도 남아있어야 비트뿌리의 수분과 색소가 손실되지 않습니다.

 

비트 조리법

비트는 열에 쉽게 영양소 손실이 이뤄집니다. 그러므로 오랜 시간 가열하지 않는 것이 좋고 직접 불에 닿는 조리법 보다 찜기에 쪄서 먹는 방법으로 10-15분 이내로 요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나 무 대신 비트피클을 만드시거나, 쪄서 으깬 후 죽으로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생 비트를 다른 채소와 함께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비트의 부작용

비트 과다섭취시 혈변처럼 붉은색 대변, 소변이 나올 수 있는데 놀라시지 마세요, 비트의 철분성분이 대변이나 소변의 색이 붉어지거나 진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설사를 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익혀서 드시면 소화가 잘 되지않거나 설사하는 증상이 줄어들기 때문에 걱정되시는 분은 익혀서 드세요!)

옥살산염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신장 건강이 좋지 못하거나 담낭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의 경우 비트를 섭취를 금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혈압약을 드시고 있다면 주의해서 드시길 바랍니다.

 

이상 오늘은 비트에 관한 설명이었습니다. 

좋은 정보 드리려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포스팅이 괜찮으셨다면 좋아요 한번씩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