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라이프

땅콩알고 먹으면 약! 땅콩효능효과 보관법

by 날개달린발 2021. 5. 24.

땅콩알고 먹으면 약! 땅콩효능효과 보관법

 

'심심풀이 땅콩'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입이 심심할 때 땅콩을 먹거나, 술안주로 곁들이는 분들이 많이 있죠?

그냥 무심코 먹었던 땅콩의 놀라운 효능 같이 보실까요??

 

 

효능

 

1. 폐, 호흡기 건강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 마른기침, 환절기 감기 기침 등에 좋습니다.

또한 폐결핵 치료에 탁월합니다.

땅콩에는 특히 많은 ‘아르기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폐결핵을 일으키는 마이코박테륨이라는 균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폐결핵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아르기닌산에 대해서도 요즘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 계시는데 간단한 성분 효능을 보자면

운동능력 향상, 면역력증진, 염증반응감소, 붓기를 제거, 탈모 예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견과류에 아르기닌산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 땅콩에 특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하루 권장량은 4,000mg

100g

아몬드 2,100mg / 호두 2,278mg / 대두 2,500mg / 3,000mg / 땅콩 3,100mg

 

 

 

2. 혈관질환. 동맥경화 심뇌혈관영양제 역할

 

땅콩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은 중 하나는 불포화 지방산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LDL)수치를 낮춰주는 불포화 지방산인 올레인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 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오메가 3 성분도 다른 견과류와 비교해도 훨씬 풍부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돕고 심장병, 혈관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도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청소를 해주며, 뇌졸중, 심장발작을 일으키는 원인인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는 효과를 함으로써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3. 뇌건강, 뇌에 영양공급

땅콩 속의 레시틴성분은 뇌세포를 형성하는 아주 중요한 성분으로 뇌세포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뇌에 영양공급을 해줌으로써 두뇌발달에 아주 효과적이며 뇌 속의 염증을 감소시키고 뇌혈관 세포기능이 떨어지지 않도록 인지능력 증진, 기억력개선, 치매 증상 예방을 도와줍니다.

또한 땅콩의 속껍질에는 루테올린, 폴리페놀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 기억력 증진, 뇌염증 제거로 치매에 좋습니다.

 

 

4.피로회복

비타민B, B2, E,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 회복,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고 세포를 튼튼하게 하고 스태미나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5. 당뇨 예방과 개선

당뇨병 환자들이 땅콩을 드시면 땅콩의 식물성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공복인슐린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땅콩은 낮은 글라세믹지수(GI지수) 식품으로 혈당이 상승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식사 후 혈당조절을 위해 조금씩 섭취를 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도 땅콩의 속껍질 성분을 잠깐 언급했었는데 이 껍질에 플라보노이드 성분 또한 당뇨, 지방간, 비만 등과 같은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참고로 일주일에 5회 이상 땅콩 포함 견과류를 드신 여성의 경우, 당뇨별 발병률이 30% 이상 감소했다고 하네요

 

 

6. 노화 방지 및 피부 개선

땅콩 속의 비타민E가 섭취하면 피부결을 개선하고 기미, 주근깨를 없애는 피부미용에 좋을 뿐 아니라 노화방지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7. 미네랄 풍부

칼륨, 철분. 마그네슘, 인 나트륨,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 등

 

 

8. 다이어트

땅콩은 내장지방감소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땅콩의 좋은 기름이 지방을 없애주고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서 근육의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근육 증진을 돕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이 많아 때문에 아이들의 키 성장, 골밀도 높임, 연골손상억제, 등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하루 섭취량

견과류는 100g 570칼로리로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좋은 지방이라고 해도 지방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살이 찌기 때문에 견과류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25~30g 정도로 15-20알 정도의 적당량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관 방법

땅콩은 되독록 빠른 시일 내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땅콩은 지방이 많아 쉽게 산패해서 귀찮더라도 먹을 때마다 조금씩 구입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을 까지 않은 땅콩은 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냉장보관이 낫습니다.

껍질을 깐 땅콩이라면 냉장보관 혹은 냉동보관을 하시면 좋습니다.

장기보관하고 싶으신 분들은 껍질을 까서 냉동보관을 하시면 오랫동안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껍질이 부서진 알갱이가 있으면 분리하셔야 합니다. 부서진 곳에서 곰팡이의 증식이 빨라 쉽게 전파되어 상하게 됩니다.

 

주의!

보관이 잘못되었거나 오랜보관으로 곰팡이가 생겼거나 냄새가 난다면 버리셔야합니다.

땅콩이 상하면 발암물질아플라톡신이라는 독성물질이 생겨나기 때문에 땅콩 보관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부작용

1. 땅콩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지방이 많기 때문에 과다섭취는 금지합니다.

 

 

 

 

모르고 먹을때 보다 알고먹으면 더욱 맛있게 느껴질 것 같지 않나요??

 

이상 땅콩에 관한 설명이었습니다.

댓글